티맵(TMAP)은 자동차 운전을 할 때 도움을 주는 내비게이션 어플입니다. 특히나 운전자 보험 할인 혜택 연동까지 되는 소중한 위치까지 올라왔습니다. 요즘은 대리 운전이나 다른 부가 기능까지 생겨났지만 가장 메인은 차량 운전의 도움입니다. 차량의 연로를 위한 주유소부터 주차장까지 찾아주는 티맵 네비 어플을 다운 부터 사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티맵(TMAP)
티맵은 자체 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도는 해외 반출이 힘들기에 구글과 협업을 하면서 구글의 국내 서비스는 여기에서 받아서 사용을 하고 있죠. 즉, 구글 길 찾기도 결국은 국내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길안내 중 도착 예정시간을 최초로 알려주면서 더욱 유명해졌는데 요즘에는 자동 추천 경로가 조금 안 맞는 경우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의 서비스가 종종 더 좋을 때가 있지만 그래도 간편하게 내비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은 으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운전 점수를 통해 자동차 보험의 할인 혜택 또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에는 필수 어플 중 하나입니다.
사용 방법
어플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 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앱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대리 운전을 밀고 있어 처음에는 광고 형식으로 로고와 함께 내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실행을 하면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지난 장소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이 활용하는 집으로 가는 경로와 회사로 가는 경로를 바로 선택해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장소는 지난 장소들의 내역이며 바로 보이는 부가 서비스로 대리운전, 킥보드, 전기차충전, 주차, 렌터카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를 누른 메뉴의 모습입니다. 메뉴에는 내 번호와 차량 번호가 입력이 되어 있다면 볼 수 있으며 메인화면에서 봤듯한 기능이 들어와 있습니다.
메인 기능은 내비게이션이지만 부가 기능으로 대리운전, 주차, 전기차, 킥보드, 렌터카를 알려주고 있으며 스마트한 운전생활의 부가 서비스로 운전점수, 자동차보험, T지금, 플러스, 다른 시간 출발, 연구소의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운전 점수는 차량 운전에 필수인 자동차 보험에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운전 점수를 높게 유지해야 할인율도 높은 게 당연합니다. 화면에는 56점이지만 안전 운전을 통해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는 62점까지 올렸습니다.
출발위치와 함께 현재 운전 중 위치는 GPS로 인하여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따라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착 위치만 넣으면 바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착 위치 검색은 메인 화면의 상단에 검색창에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위치에서 같은 위치에 갈 일이 있다면 해당 위치의 클릭을 통해 바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운전 시에 길안내를 받는 모습입니다. 아래 시간을 클릭하면 알려주는 시간이 바뀝니다. 하나는 도착 예정 시간이며 다른 하나는 총 소요시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길이 막히지 않아서 원활한 교통흐름 보이면 시간은 조금 더 단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히는 시간대를 이용해서 교통 정체가 심하다면 예상 시간은 더 늘어납니다.
즉, 교통 상황에 따라서 시간은 변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완벽한 시간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도착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티맵은 내비게이션의 길 안내 도중 추천 경로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길안내의 변경은 티맵추천/최소시간/무료도로/최단거리/고속도로 우선/편한 길 우선/이륜차 통행가능으로 일반적으로 첫 시작은 티맵추천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 가장 많은 경로 사용은 티맵추천, 최소시간, 최단거리, 무료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륜차인 오토바이로 운전한다면 이륜차 통행가능 안내도 사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행설정의 경우는 HUD, 음성인식 기능인 NUGU, 핸드폰을 이용한 블랙박스를 사용한다면 해당 기능을 켜주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TMAP의 기본적인 네비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티맵은 길안내 도중 주유소 검색, 주차장, 맛집 검색도 가능합니다. 여러 부가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편한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