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서 택배일을 할 수 있는 일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정규직으로 일을 하고 있는 쿠팡 친구와 단기 알바식으로 할 수 있는 쿠팡 플렉스가 가장 유명합니다. 하지만 비정규직도 아닌 하청식으로 요즘 급속도로 세력을 늘려가고 있는 쿠팡 퀵플렉스가 따로 있는 사실을 알고 있는 분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단순 알바가 아닌 정식으로 택배일을 하기 위한 자리로는 쿠팡 친구 아니면 퀵플렉스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 알고 가면 좋은 정보
쿠팡 택배
쿠팡 택배는 총 3가지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우선 정직원으로 배송 업무를 담당하는 쿠팡 친구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직원으로 4대 보험이나 각종 지원이 따라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송 알바로 플렉스를 볼 수 있습니다. 플렉스는 그동안 수많은 유튜브 등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플렉스를 하려면 본인 소유의 차량이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퀵플렉스가 있습니다. 퀵플렉스는 쿠팡의 배송 지역을 일부 하청 업체에 주고 택배 기사가 하청 업체와 계약을 하고 배송지역을 담당하여 택배일을 하는 것입니다. 일을 시작하면 단순 플렉스와 쿠팡 친구와 다르게 같은 지역을 변동 없이 맡아 배송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송 업무를 알바로 알아보고 있거나 제대로 된 택배 기사를 알아보고 있다면 지금 보고 있는 택배 시스템에 알고 시작하면 더 좋습니다.
쿠팡 친구
배송 업무 중 유일하게 정규직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입사 자체는 택배 기사를 채용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트럭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일반 택배 기사와 같은 육체적인 노동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택배 일은 수많은 매체에서 보면 일 자체는 어렵지는 않으나 상당한 육체노동이 뒤 따르고 있기 때문에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주 업무는 배송이며 시간은 주간, 야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또한 1주일 중 일하는 시간을 첫 시작에 5일 ~ 6일 중 택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쿠팡의 정직원으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본급이 있다는 것과 4대 보험 가입 및 연차가 지급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배송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차량이 필수인데 면허증이 있다면 쿠팡 친구에서는 차량 또한 지원이 되고 있어서 차량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쿠팡 플렉스
쿠팡 플렉스는 쿠팡 배송에 알바로 지원을 할 수 있는 파트입니다. 각 배송 캠프마다 할당 물량이 있어서 일을 할 때마다 배송 건수가 달리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편하게 배송 업무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최대의 단점으로는 알바를 하기 위해서 본인 소유의 차량이 있어야 합니다. 배송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 소유의 차량으로 당연히 운전도 해야 하는데 배송 중 사고도 당연히 본인 책임으로 보험 또한 필수로 들어야 합니다.
▶▶ 쿠팡 플렉스 맛보기 ◀◀
쿠팡 퀵플렉스
쿠팡 퀵플렉스는 택배 배송 물량을 완전히 외주로 돌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택배 시장 자체가 대리점 위주로 하청을 주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쿠팡도 이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변경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쿠팡의 배송 물량을 전업으로 택배 기사일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퀵플렉스 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우선 쿠팡과 연결된 대리점을 찾아 대리점과 계약을 한 후에 쿠팡의 배송 물량을 받아 배송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퀵플렉스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1톤 트럭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이상한 업체에 가면 강제적으로 차를 비싼 값에 팔고 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피해야 하며 직접 중고차든 신차든 직접 구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택배일을 하기 위해서는 노란 영업용 번호판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택배일은 택배를 위한 영업용 번호판으로 일반적인 "아", "바", "사", "자"가 아닌 "배"넘버 판을 따로 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택배 회사 소속이라는 증명만 할 수 있으면 나라에서 무상으로 나오는 번호판으로 따로 영업용 번호판 비용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즉, 쿠팡 퀵플렉스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알아본 1톤 트럭만 준비를 하면 되며 국가 자격증 중 "화물운송 종사자자격증"만 취득하면 됩니다. 자격증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예약만 잘 맞춘다면 며칠 내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쿠팡에서 배송일을 전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쿠팡 친구와 쿠팡 퀵플렉스가 있습니다. 다만 둘의 수입은 당연히 퀵플렉스가 높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차량 및 자격증을 본인 비용으로 출자를 하고 일반 택배와 마찬가지로 물량만 맞는다면 배송하는 만큼 본인이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 친구는 정규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월급제 형식으로 당연히 퀵플렉스보다는 수입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택배일을 하는데 차량 구입 등이 망설여진다면 차량부터 대부분 지원을 해주는 쿠팡 친구부터 일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택배일을 시작 전에 본인 소유의 차량이 있다면 쿠팡 플렉스를 통해 택배일을 먼저 맛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추후에 1톤 트럭을 통해 물류 배송량만 더 많아질 뿐 대부분 플렉스 어플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후에 플렉스를 통한 단순 알바가 아니고 본격적인 택배일을 하기 위해서는 화물운송 종사자자격증은 필수이기 때문에 먼저 자격증 준비부터 하면서 일을 하면 더 좋습니다.
댓글